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장내시경, 궁금해요~

사람의 세계/건강/질병

by 길 동무 2014. 9. 22. 14:51

본문

 

대장내시경, 궁금해요~

 

대장내시경에 대한 괜한 공포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으시죠. 그래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 자주 질문 받는 8가지 사항! 대장내시경에 대해 이해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대장내시경 수면(의식하 진정) 없이 할 수도 있나요?
위내시경과 마찬가지로 대장내시경 검사도 수면(의식하 진정)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검사 자체의 불편감보다는 준비과정에서 장정결제 4리터를 복용하는 것이 훨씬 더 힘들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느 정도 숙련된 내시경의사가 시술을 한다면 큰 불편이나 통증 없이 대장내시경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전에 복부수술을 받아 장유착이 초래되어 있거나 남들보다 장이 더 구불구불한 사람들은 검사 중 통증 때문에 힘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내 장(腸)이 어떻게 생겼는지를 검사 전에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비수면으로도 편하게 대장내시경 검사가 가능할 지 정확히 판단하긴 어렵습니다.    

 

▶ 대장내시경 중 용종이 발견되면 바로 제거하나요?
대장내시경의 장점이 용종의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올가미를 이용한 용종절제술로 발견된 용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종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납작한 형태의 용종의 경우엔 출혈이나 천공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추후 입원하여 시술을 합니다. 또한 아스피린 등 심혈관계 약제를 복용 중인 경우에도 가능하면 5-7일간 약을 중단한 후 나중에 용종을 제거합니다. 

 

▶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동시에 받기도 하나요?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동시에 받는 것은 가능합니다. 요즘처럼 바쁜 사회에서 하루만 시간을 내서, 또 어차피 금식을 하는 김에 위내시경과 대장내시경 검사를 동시에 받는다면 여러모로 편리할 것입니다. 두 가지 검사를 동시에 받으면 너무 힘들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도 있지만, 실제로 별 문제는 없습니다.

 

정결제를 마셨는데도 장을 비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나요?
가끔 변비가 심한 분들 중에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장정결이 제대로 안되어 검사를 못하고 돌아가는 경우도 있는데 대개는 귀가 후 변이 나오기 시작해서 많이 보았다고들 하십니다. 만일 맑은 변이 나오지 않는 경우엔 가만히 앉아있지 말고 집안을 왔다갔다하며 걸어 다니거나 손으로 배를 문지르며 마사지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장의 협착이 있어 대장정결제 복용 후에도 변이 안 나오고 배가 심하게 불러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엔 복용을 중지하고 빨리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 후유증은 없나요?
대장내시경 후 특별한 후유증은 없습니다. 다만 검사 도중 장을 펴서 보기위해 공기를 많이 주입하는데, 그 공기가 장속에 남아 검사 후 한동안 배가 빵빵하고 통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화장실에서 몇 번 가스를 배출하고 나면 대부분 증상이 가라앉게 됩니다. 검사 도중 마찰로 인해 항문이 화끈거리고 아플 수 있는데, 이 경우엔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면 좋습니다.

 

▶ 검사 후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대장내시경 검사 후 특별히 조심해야 할 점은 없습니다. 만약 수면내시경을 받은 경우라면, 검사 당일엔 절대로 운전을 하면 안 됩니다. 또 중요한 약속이나 계약서 작성 등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내시경을 받아서는 안 되는 경우도 있나요?
대장내시경의 절대 금기증은 장천공, 복막염, 심한 급성 게실염이나 전격성 대장염 등입니다. 최근 심근경색을 앓았거나 혈압, 맥박이 불안정한 경우에도 가능하면 대장내시경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대장내시경은 안전한 검사입니다.

 

 

글 :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소화기내과 이강문 교수  

진료시간표  

진료상담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