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턱교정 Q&A

사람의 세계/건강/질병

by 길 동무 2013. 2. 18. 00:12

본문

턱교정 Q&A

최근 예뻐지기 위해서 턱 교정 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는데요. 요즈음 추세는 어떤가요?
과거에는 주걱턱이나 무턱이 심하여 외모에 대한 부담 때문에 사회 적응이 어려운 경우에만 턱 교정 수술을 하였지만, 요즈음에는 얼굴 모양을 더 예쁘게 하기 위하여, 예컨대 턱이 약간 짧다든지, 입이 너무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에도 턱 교정 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의료의 발전으로 입안으로만 수술을 하여 겉으로 드러나는 흉터가 없고, 전신 마취가 안전하게 되면서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되었기 때문이고, 더욱이 젊은이들의 미인관이 눈, 코, 입이 크고, 광대뼈와 턱이 작은 계란형의 얼굴로 변화한 것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걱턱 등의 턱 변형은 어떤 원인으로 생깁니까?
아버지와 두 아들이 주걱턱으로 수술한 경우가 있고, 일란성 쌍둥이, 형제, 자매가 턱 변형으로 같이 수술한 경험으로 볼 때,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많은 것 같습니다. 통계적으로 주걱턱 3명 중에 1명 꼴로 부모가 주걱턱입니다.
유전적인 것 외에 환경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구호흡, 손가락 빠는 습관, 잠자는 자세, 넘어지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턱을 다치는 경우에 턱 변형이 될 수 있습니다.
 
턱 변형이 있으면 외관상 문제 외에 다른 문제점이 있습니까?
턱 변형 환자는 대부분 얼굴의 모양 때문에 수술을 결정하지만, 턱은 원래 치아와 함께 음식을 씹고, 말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ㅅ, ㅈ, ㅊ’ 같은 치아 소리와 ‘ㅁ, ㅂ, ㅍ’의 입술 소리가 부정확하고 치아가 잘 맞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잘게 씹기 어렵습니다. 단지, 기능적인 문제는 익숙하게 되었기 때문에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턱 교정 수술을 결심하는 동기는 무엇보다도 심리적인 문제 때문입니다. 턱 변형 때문에 외모에 열등감이 있어서 자신 있게 사회 생활을 하거나 친구들을 사귀는 데 어려움을 느낍니다. 그러므로 턱교정 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이 이러한 점을 해소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받는 턱 교정 수술은 어떤 것입니까?
동양인, 특히 한국인은 얼굴이 둥글 납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래턱이 앞으로 돌출된 주걱턱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잇몸과 치아가 돌출된 양악 전돌증에 대한 수술도 증가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언제부터 사회 활동을 할 수 있습니까?
수술을 한 후에는 2,3일 동안 입원을 하며, 얼굴이 붓고 입을 벌리기 어렵기 때문에 음식은 유동식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직업에 따라 2-3주 동안은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 교정 수술을 받은 후 관리도 중요할 것 같은 데, 뼈가 완전히 정착되기 전까지 주의할 점이 있다면?
수술 후에는 1-3주 동안 입을 안 벌리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술한 턱뼈가 잘 붙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평상시와 같이 음식을 마음대로 씹어 먹으려면 뼈가 완전히 붙는 약 6주 후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 기간에는 음식 섭취가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몸무게가 3-4kg 빠지게 됩니다. 수술 후 약 2-4주부터는 중단하였던 치열 교정을 다시 계속합니다.
 
턱 교정 수술에 따른 합병증이나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턱 교정 수술도 드물지만 합병증이 있습니다. 턱뼈 속에는 작은 신경이 있어서 아래 입술의 감각이 저하될 수 있고, 턱의 위치를 변화시킨 다음에 턱 관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턱뼈는 피가 잘 통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지만,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이러한 합병증이 20대 보다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 교정 수술은 어느 시기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까?
위턱은 15세 정도까지 자라고, 아래턱은 18세까지 성장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에 따라 성장 시기가 다르지만 얼굴의 성장이 완전히 끝난 다음인 17-19세 이후에 턱 교정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턱 교정 수술을 할 때 치열 교정을 같이 받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과거에는 선진국에서도 턱 교정 수술을 먼저 하고 치아가 안 맞는 경우에 치열 교정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고 수술 후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요즈음은 치열교정을 먼저 하여 턱 교정 수술 시에 어느 정도 치아가 맞게 할 수 있도록 한 다음 수술 후에 치열교정을 계속하여 치아의 맞물림을 정확하게 하고 있습니다.
 
성형수술(예를 들자만 코를 높이는 수술)과 동시에 할 수 있나요? 아니면 어떤 수술을 먼저 해야 좋은가요?
턱 교정 수술을 먼저 하고 다음에 코나 광대뼈에 대한 미용 수술을 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미용 수술과 턱 교정 수술을 동시에 할 수 있으나 턱 교정 수술을 하면 얼굴의 형태가 많이 바뀌므로, 바뀐 다음에 미용 수술을 하는 것이 수술하는 사람이 원하는 방향과 일치되는 점에서 유리합니다.
 
미용 성형외과에서 하는 턱 수술과 치과에서 하는 턱 수술의 차이점은?
턱 교정 수술은 위, 아래 턱의 골격을 개선하는 수술로서 건축에 비유되고, 턱을 다듬는 미용적 턱 수술은 실내 장식에 해당됩니다. 과거에는 턱 교정 수술을 하고 미용 턱 수술을 하였으나 요즈음은 두 가지 수술을 한 번에 하는 것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턱 교정 수술은 비정상적인 턱 변형에 대하여 많이 하는 데에 비하여, 미용 성형은 정상적인 얼굴을 가진 사람이 좀 더 예뻐지기 위하여 수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신 질환이나 기타 사유로 수술이 어려운 경우는?
턱 교정 수술은 전신 마취가 필요하고 뼈를 잘라 맞추는 수술이기 때문에 환자의 건강이 양호한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전신 마취나 외과적 수술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은 턱 교정 수술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심장병이나 혈액질환이 있으면, 수술을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하며, 간 질환이 있으면 전신 마취에 의하여 증세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다 회복된 다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스런 것은 턱 교정 수술의 대상은 대부분 젊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간혹 문제가 되는 것은 간염이나 빈혈, 또는 감기입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 후에 증세가 악화될 수 있고, 이차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다 낫고 나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건국대학교병원

'사람의 세계 > 건강/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혈  (0) 2013.02.19
메니에르병  (0) 2013.02.19
태아염색체검사  (0) 2013.02.18
탈장수술  (0) 2013.02.18
탈장  (0) 2013.02.18

관련글 더보기